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읽기 | 기업환경 읽기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보고서) 읽기 –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Intro.

ESG 시대에 들어서며, 각 기업이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과거에는 환경경영의 개념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았고, 관심도 그다지 크지 않았다.

그런데, 1980년대부터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를 외치며 환경캠페인을 주도해 오던 기업이 있다.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읽고,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활동을 살펴보려 한다.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읽기

​유한킴벌리는 1970년 설립된 회사이다.
기저귀, 화장지, 생리대 등 위생용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브랜드들이 출시되어 있다.

유한킴벌리 브랜드

유한킴벌리 기업 브랜드 (출처: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2022년 기준, 매출액 1조 5,090억, 영업이익 2,090억으로 상당히 규모있는 기업이다.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목표 선언

유한킴벌리는 2020년, ‘환경경영 3.0’을 선언하고 환경목표를 제시했다.

유한킴벌리 환경목표(유한킴벌리 ESG보고서)

※ 유한킴벌리 환경목표 (출처: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약속 1. 유한킴벌리는 지구환경 보호를 위해 2030년까지 지속가능제품이 전체 매출의 95% 이상 달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약속 2. 유한킴벌리 탄소중립을 위해 친환경 정책을 수립하고, 2030년까지 2015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25% 저감하겠습니다.
  • 약속 3. 유한킴벌리 사원은 미래세대와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환경경영 3.0 선언에 동참하고 실천하겠습니다.





목표 ① 지속가능제품이 전체 매출의 95% 이상 달성

유한킴벌리는 내부적으로 ‘지속가능제품’을 ‘환경성 및 사회성을 개선한 제품’으로 정의하고 ‘지속가능제품’의 매출액을 전체 매출액의 95% 이상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지속가능한 제품은 아래와 같이 자체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단지 정성적으로 ‘지속가능한 제품’임을 표방하는 것이 아니라 2019년을 Baseline으로 하여 정량적인 목표 달성 시 지속가능제품으로 지칭함으로써 명확하게 정의했다.

지속가능한 제품 기준 -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지속가능한 제품’ 기준 (출처: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지속가능제품의 매출을 늘리기 위해, 지속가능제품 개발은 필수적이며, 지속가능제품 개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목표를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한다.

지속가능제품 개발 가이드라인 -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유한킴벌리 지속가능제품 개발 가이드라인 (출처: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크게 3개 카테고리로 나뉜다.



▶ Category 1. 지속가능한 펄프 구매 정책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등의 지속가능펄프 구매하였고, 2021년 기준, FSC 인증 등의 펄프 구매량은 총 128,919 톤을 기록함.



▶ Category 2. 탈플라스틱 전략

탈플라스틱 전략으로, 2030년까지 제품 포장재에 재생플라스틱 및 바이오매스 소재 적용을 통해, 석유계 플라스틱(Fossil-based plastics) 사용 비중을 50%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또한 일부 제품의 경우, 기존 필름류 대신 종이류로 대체함으로써 지속가능한 포장재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녹색 제품’으로 정의되는 ‘환경표지인증’을 취득한 제품도 다양하다.
2022년 4월 기준, B2B제품군 중 총 40종의 제품이 ‘자원순환성 향상’ 및 ‘유해물질 감소’를 인정 받아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했다.



▶ Category 3. 지속가능한 제조 생산 사업장

유한킴벌리 김천공장은 기후위기 관련 자연재해의 위험에 대비하고자 정수 설비를 고도화했다.
또한, 인근 하천으로의 처리수 직방류 이후의 농도를 꾸준히 모니터링 및 관리하고 있다.

22년 상반기, CDP 수자원 평가 방법론을 활용한 자체평가를 실시했고, 잠재적 리스크를 발굴해내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제품 특성 상 양질의 용수가 필요한데, 21년 대비 제품 1톤 당 용수 사용량 0.2톤 감소 및 용수 재활용률 0.1%p 증가시키는 성과도 보여주었다.

지속가능한 제조 생산 -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출처: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전 부직포 공장에서는 부직포 원단 제조 시 발생하는 파지를 사내 공정에 재사용하여, 2021년 약 1,401톤의 폐기물을 저감했고, 재활용이 불가능한 폐기물은 재활용업체를 통해 물질 재활용하거나, 열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제조 생산 사업장(2)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출처: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또한, 화장지류 제품 생산에 사용한 펄프의 약 16.9%를 재활용지로 사용하여 효율적인 자원 활용에 노력하기도 하며, 22년 주요 17개 제품에 대한 전과정평가(LCA)를 수행하여 제품 전과정(Life Cycle) 측면의 제품 환경성을 측정하고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목표 ②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정책 수립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정책을 수립하는 노력을 하고있다고 밝혔다.
역시, 크게 4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 Category 1. 탄소경영시스템

유한킴벌리는 탄소경영 리스크 및 기회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2022년 1월 유한킴벌리 기후변화행동프로젝트(Climate Change Action Project) 추진을 통해, 2030년까지 2015년 대비 25%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를 수립하고, ESG위원회 승인을 받았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는 SBTi 프로세스 검토 중이라고 하였으나, 아직 가입하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탄소경영시스템 -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출처: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Category 2. 온실가스배출량

유한킴벌리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매월 모니터링하고, 성과관련 지표에 이를 반영하며,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제조사업장의 지속적인 에너지 최적화 및 온실가스 저감 노력으로 20년, 21년 꾸준히 감축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 모니터링 -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최근 3년 간 Scope 1, 2 온실가스배출량 (출처: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각 사업장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아래와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김천공장) 특정 공정에서 타깃(Target) 조정 및 보급공기(make-up Air) 최적화 등을 통해 에너지 효율 개선
  • 충주공장) 터보블로어 및 공장 외곽등 태양광 교체 등으로 온실가스 감축, 100kW급 태양광 에너지 발전하여 건물 내 조명 및 전열 부하 등에 사용



▶ Category 3. 공급망 탄소관리

최근 전과정 탄소배출량 관리 방안으로써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공급망 탄소관리에도 노력하고 있다.
2019년 ‘친환경 물류비전 2030’을 수립하여 실천하고 있다,
수송 및 배송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양이 2020년에 비해 2021년에 4.9% 증가한 것에 대해, ‘코로나 회복세로 인한 물동량 8.4%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했는데, 물동량 원단위 배출량까지 표시해주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하며 아쉬움이 느껴졌다.

​또한,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는 Scope 3 배출량이 보고되지 않았는데, 공급망 탄소관리 부분에서 중요한 Scope 3 배출량 미보고 역시 아쉬운 점으로 남았다.



▶ Category 4. 물류혁신 프로그램

2008년부터 시작된 ‘물류혁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이커머스 배송 포장 최적화 및 역적송 감소, 3개 공장 직송 확대, 코스트코 배송권역 조정, 홈플러스 선행물류 실행 등 12개 과제를 추진하여, 2021년에만 약 20억 원의 운송비를 절감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물류혁신 프로그램 -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 출처: 유한킴벌리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목표 ③ 환경경영 3.0 실천을 위한 노력

앞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유한킴벌리는 환경 전담조직인 ‘기후변화행동프로젝트(Climate Change Action Project)’팀을 구성했다.

탄소중립 구현 관련 중장기 정량 목표 수립과 실행 프로그램을 설정했고, 2023년 프로그램으로 온실가스 산정 범위의 Scope 3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했다.

또한, ESG 경영 구현을 위해 전 사원의 ESG 내재화를 추구하는데, 이를 위해 2021년 11월부터 ESG 내재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Outro.

이렇게 개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읽는 컨텐츠의 첫 포스팅으로 ‘유한킴벌리’의 환경활동을 읽어보았다. 사실, 업무 중에 유한킴벌리의 환경활동 관련 자료를 찾던 중, ‘아, 정말 환경을 위해 힘쓰고 있구나’를 느꼈고, 이런 기업들의 환경활동을 널리 소개하기 위해 본 컨텐츠를 기획하였다.

​성과는 목표 설정에서 나오며, 성과에 대한 관심에서부터 이어진다.
환경활동에 대한 관심과 성과를 더 확인하고 싶다면, 공식 홈페이지에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Full text를 읽어보기 바란다.





함께 읽으면 좋을 Post

GreenWashing Guideline 포스트 읽기 | (클릭)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남기기